Since 2002~ 오로지 경찰직전문 학원으로 오직 한 길을 고집했습니다.

> 합격자안내 > 합격자수기

 
작성일 : 20-12-16 18:20
20년 2차 울산청 남경 합격수기
 글쓴이 : choi11
조회 : 609  
안녕하세요.
이번20년 2차시험 최종합격 하게된 울산청 수험생 입니다. 
저의 합격수기로 수험생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 수기를 써봅니다.


20년1차시험(전의경 특채) 90 65 70 90 70 체력 38 가산5
필기+체력 환산 0.75배수(4명중 3) 면접 평타 :  최종 불합격 
가능 하시면 공채로 응시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전의경 특채나 경찰행정특채가 컷이 조금 낮게 나올수도 있지만 선발인원이 너무 적어서 변수가 큽니다.   1차시험 최종불합격 하고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20년 2차시험(공채) 65 50 75 75 80 체력 41  가산5
필기+체력 환산 0.5배수(42명중 21) 면접 평타 : 최종 합격
공통 과목 점수가 낮게나와서 필기 1배수 밖이였지만  체력41 점맞고 0.5배수 까지 올랐습니다. 체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단순히 필기합격이 목표 보다는 최종합격 목표 잡고 체력도 꾸준히 하는것이 정말중요합니다. 
모의고사점수가 어느정도 나오시면 체력도 같이 준비해야됩니다.

울산청은 예전부터 환산순 으로 많이 들어간다고 들었습니다. 1,2 차 준비하면서 주변보면 맞는말인거 같습니다. 환산높은데 떨어진경우는 많이 못봤습니다.(고환산은 0.7이상입니다.) 

가산점은 무조건5점 채워야 됩니다. 5%지만 5점 그대로 들어가서 환산으로보면 가산점1점이 체력2점이랑 같습니다.

먼저 저는 작년부터 학원을 다녔습니다. 관리형 패스반으로 6개월 기본수업을 듣고 판례 특강, 문제풀이, 동형모의고사로 학원 커리큘럼을 철저히 따라갔습니다. 기본수업6개월 때는 휴대폰 정지하고 공부에만 집중했어요
(코로나 떄문에 동형모의고사는 인강으로 들었지만 실강으로 들으시는걸 추천합니다. 둘다해봤지만  개인적으로 실강이 집중이 잘됐어요.)

기본수업 할떄는 수업한 내용 당일에 바로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주말에 한번더 전과목 복습하면서 계속 떠올렸습니다. 
1순환떄는 이해가 안될수도 있지만 안되는 거는 빨리 넘어가고 여러번 본다는 생각으로 훑는게 더 효율적 이였습니다. 
기본수업 끝나고 특강 끝나시면 복습할 시간이 조금 넉넉해집니다. 
저는 일정을 짜서 무조건 일정대로 공부했습니다. 일정짜놓고 그대로 밀고 나가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복습 다못해도 넘어가야지 안밀립니다.  공부시간은 하루에12간 정도로 했어요. 1시되면 무조건 바로자고 정신 말끔한상태에서 공부 했어요.


문제풀이특강 까지 하고 일정입니다.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오전:          영어                  영어             영어             영어              영어             영어             영어

                    오후:          형법                  형소              형법             형소              형법            형소             휴식

                    저녁:          한국사                경찰             한국사          경찰               한국            경찰             휴식
                                    
                                    체력                                      체력                                 체력                               휴식                      

과목별 공부

영어: 영어는 매일 해줘야 감각을 안잊어버립니다. 단어는 학원 가는길 오는길 그리고 밥먹을떄 보고 다른시간에는 안봤아요. 단어 볼때도 바로 외우             려기보다는 빠르게 반복해서 훑어 보면 쉽게 외어졌어요
       문법은 경찰 기출 위주로만 했어요.
       독해는 기출풀고 자이스토리 완성 부터 시작해서 수능특강 까지 풀었습니다. 많이 푸는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독해 연습하는것이 중요! 절반이 독해 문제이기에 독해연습을 많이 했습니다.시험떄 단어는 모르는부분나오면 꽝이지만 독해는 어느정도 커버가 됐어요.

한국사: 한국사는 기출도 중요하지만 연도 문제가 많이 나와서 기본서를 많이 보는게 좋습니다! 사료 또한 기본서를 보다보면 처음보는 사료도 잘 이해됩니다. 기출은 경찰기출 위주로 하고 나머지는 학원 문제풀이 정도만 했습니다.문제 풀이 하면서 타직렬 문제도 접할수 있었습니다.

형법: 형법은 이영민 교수님 판례수업이 정말 알찹니다. 저는 기출 2회독만 하고 나머지시간은 다 단권화 한 판례집만 반복해서 봤어요! 최근에 학설문제가 많이나와서 학설특강 들으시면 웬만한 학설문제는 다 맞출수 있어요!

형소법: 형소법은 기출이 중요합니다. 비슷한 지문을 계속 돌려써서 검찰직이나 법원직 지문도 자주 나왔어요. 문제풀이 특강 들으시면 교수님이 최근 기출부터 시작해서 타직렬 문제도 풀이 해주기에 많은 도움 됐습니다.

경찰학: 경찰학은 김민현 선생님 께서 최근 개정되는 것부터 시작하여 승진 이나 간부문제를 카페에 계속 올려주십니다. 승진시험문제 이번2차시험 에 바로나와서 많이 도움됬습니다. 경찰학은 휘발성이 강해서 반복해서기본서 봤고 약한부분은 따로 체크해서 더 많이 봤어요!

체력체력1점이 공통과목5점 이랑 같습니다. 필기높아도 체력으로 뒤집히며 필기 턱걸이로 들어가도 체력으로 충분히 뒤집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때문에 저는 집에서 체력 틈틈히 했습니다. 이틀에 한번씩 턱걸이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만 했습니다. 
턱걸이봉 하나사서 집문틈에 나두면 턱걸이 뿐아니라 발높이에 맞추면 윗몸일으키기도 할수 있습니다(윗몸시 매트 필수!) 
턱걸이를 하는이유는 상체 전신근육뿐 아니라 악력에 정말 좋습니다.
저는 악력기 따로안사고 턱걸이만 했습니다 손가락2번째 마디로 걸친다 생각하고 매달리기나 턱걸리 하시면됩니다.( 여경 준비생 분들은 매달리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176cm고 몸무게70도 안되지만 악력은63나와서 10점 맞고 전략과목 됐습니다. 
학원에 있는 악력기틈틈히 잡아보시면 본인이 젤 잘나오는 포지션 찾을수 있어요!
천미터는 대부분 사람들다 만점 받았고100미터는 연습해도 잘 안늘났어요(부상조심!) 실내종목으로 승부봐야됩니다..

울산청은 필기끝나고 체력시험까지 길어야 3주입니다. 필기 어느정도 친거 같으면 당일 바로 체력학원 가셔야 됩니다. 센서가 있기에 센서찍는 연습을 학원에서 해봐야됩니다. 평소에 꾸준히 운동해왔으면 학원에서3주하시면 충분히 40점 근처로 갈수 있습니다. 체력이 너무 약하신분들은 (팔굽15개 이하정도)필기준비하면서 체력학원 따로 등록해서 일주일에 한두번정도 가서 코칭 받으면 좋을거 같아요. 

면접: 면접은 학원다니시면 스터디 짜주고 모의 면접하시면 충분히 늘어납니다.(면접은 다비슷비슷 해서 차이가 많이 안나는거 같았아요) 저는 1차시험준비하면서 학원갔기에 2차는 안가고 따로 스터디원 구해서 했습니다. 처음 면접이라면 학원 꼭 가시는게 좋아요! 기본적인 스킬도 배우고 자료도 직접 찾을필요없이 다제공해줘서 효율적으로 면접 준비했어요

2022년 과목 개편되지만 올해도 기회 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더 힘내서 합격해서 현직에서 만나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TOP